티스토리 뷰

자동차 리콜 대상 확인방법 /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센터

자동차 리콜 대상 확인방법 정리했습니다. 내 차의 리콜 대상 여부 또는 중고차 구매할 때 리콜 정보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6월 4일부터 소유한 차의 리콜 여부를 중고차 거래 앱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차-리콜-대상-확인방법-썸네일국토교통부-리콜정보-관리-어플-안내
자동차 리콜 대상 확인방법


※자동차 리콜제도란?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 자동차 제작, 조립, 수입자가 결함 사실을 해당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부품의 수리 및 교환 등 시정 조치를 취해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제도입니다.


1. 자동차 리콜 대상 확인방법

중고차 구매할때 차량의 리콜정보를 차량 관리 어플을 사용하고 있는 차량 소유자는 본인 차량의 리콜정보를 해당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리콜 관련 정보는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지난해 10월 네이버에 리콜정보 개방에 이어 추가로 리콜 정보 제공 업체를 확대했습니다.

 

소유한 차가 리콜 대상인지 '중고차 거래·차량 관리 앱'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6월 4일부터  KB캐피탈, 카툴, 아톤, 뱅크 샐러드, SK엔카닷컴, 카카오 모빌리티, 현대캐피탈, 나이스디앤알 등 8개 업체에 리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리콜정보어플-KB캐피탈리콜정보어플-카툴내차두
자동차 리콜관리 어플 - KB캐피탈 / 카툴-내차두

6월 4일 부터 KB캐피탈, 카툴, 아톤, 뱅크샐러드에서 리콜 정보를 제공하며, 이달 안으로 엔카닷컴, 카카오 모빌리티, 현대캐피탈, 나이스디앤알 4개 업체에도 리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리콜정보어플-아톤리콜정보어플-뱅크샐러드
자동차 리콜관리 어플 - 아톤 / 뱅크샐러드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센터 바로가기

 

2.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 센터

국토교통부-자동차리콜센터-홈페이지자동차리콜센터-리콜대상확인방법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 센터 홈페이지

자동차 제작사는 리콜대상 차량 소유주에게 우편, SMS, 이메일 등으로 리콜 통지를 발송하는데요.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도 가능합니다. 

 

'자동차 리콜센터'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중앙에 '자동차 리콜센터'를 선택합니다.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등록번호 또는 차대번호로 리콜 대상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렌트, 리스차량의 경우 소유주와 사용자가 다르므로, 렌트 또는 리스회사가 제조사로 부터 리콜통지를 받으면 사용자에게 통보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리콜센터-리콜현황-안내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 센터 / 리콜현황

'자동차 리콜센터' 에서 결함신고와 리콜 불만신고도 할 수 있으며, 리콜 현황 조회도 가능합니다. 6월 새로 올라온 리콜 정보 내용 확인하세요.

 

⊙6월 리콜 대상 차량

비엠더블유 이륜차 BMW S1000RP - 실린더 헤드 관련 리콜

실린더 헤드에 체결되어 있는 로커암 축 고정용 나사가 규정 토크로 조여지지 아니하였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런 경우 로커암 축 고정용 나사의 틈에서 엔진오일이 누설될 수 있으며, 과도하게 누설되어 뒷 타이어에 오일이 묻게 되면 접지력이 저하되어 제동거리가 길어지거나 미끄러짐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6월 7일부터 전국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 080-269-5005)

 

한국지엠 볼트 전기차 - 고전압 배터리 관련 리콜

미국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에 대해 GM과 LG화학의 조사 결과 LG화학의 한국 오창 공장에서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에서 잠재적인 배터리 셀 제조상의 결함이 있는 것을 확인. 이런 경우 고전압 배터리 충전 시 연기나 열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이하여 고전압 배터리 및 기타 부품이 녹거나 손상되어 화재의 위험성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6월 4일부터 한국지엠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 080-3000-5000)

 

벤자 V6 등 2개 차종

운전석 도어 전기 배선이 짧아 장기간 도어 개폐가 반복될 경우 사이드 에어백 센서 전기배선이 배선 커버와 간섭되어 단선되고, 이로 인해 사이드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아 사고 발생 시 탑승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에 따른 리콜

☞6월 10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 080-525-8255)

 


자동차 리콜 대상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만약, 리콜이 결정되고 리콜통지를 받기 전 비용을 들여 해당 결함을 수리하였다면, 해당 자동차 제작사로부터 수리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추천 글 더 보기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인센티브 - 전자 증명서 질병관리청 COOV로 인증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인센티브 - 전자 증명서 질병관리청 COOV로 인증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인센티브 / 전자 증명서 질병관리청 COOV 인증 백신 예방 접종자에게 인센티브가 적용됩니다. 공공시설 할인 등 인원 제한에서 카운트가 안된다고 하는데요. 그러려면 접종

kkamajung.tistory.com

 

휴면예금 찾아줌 - 휴면계좌조회 통합조회서비스

 

휴면예금 찾아줌 - 휴면계좌조회 통합조회서비스

휴면예금 찾아줌 / 휴면계좌조회 통합조회서비스 옷 주머니, 가방 속에서 꽁돈같은 꽁돈아닌 생각지도 못한 돈을 발견한 적 있으신가요? 분명 내 돈인데 꽁돈이 생긴 거 같은 느낌 한 번쯤은 겪

kkamajung.tistory.com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 40만 원 휴가비 지원 (+전용 온라인몰 휴가 샵)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 40만원 휴가비지원 (+전용 온라인몰 휴가샵)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 40만원 휴가비지원 / 전용 온라인몰 휴가샵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정부와 기업이 내 휴가를 지원해주는 사업인데요. 지원금으로

kkama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