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택배 파업 지역 / 17일 업무 복귀 / 우체국 택배 파업 언제까지?
택배 파업이 일주일 동안 이어지면서 택배를 보내는 것도 받는 것도 불편을 겪었습니다. 더구나 날씨까지 덥다 보니 신선식품 식재료 등은 발만 동동 거리며 목 빠지게 기다렸는데요. 일주일을 넘어서 어제 16일 노사가 분류인력 투입에 접점을 찾아 잠정 합의안을 내놓으며, 오늘 파업이 마무리되어 17일 오늘부터 업무 복귀한다고 합니다.
17일 업무 복귀 - 택배 파업 이유
내년 1월 1일부터 택배기사 분류 작업하지 않는다
6월 9일부터 일주일 동안 택배 파업이 있었습니다. 분류작업을 택배 배송 노동자들이 전담하게 되면서 업무 강도가 증가하였고, 분류작업은 택배사가 책임지라는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지 않아 파업으로 이어졌습니다.
최근 택배비가 올랐는데 왜 파업을 하나 하고 찾아보니, 택배비 인상은 분류인력을 투입하면서 비용을 충원하기 위해서지 택배기사 수입을 보존하기 위한 게 아녔다고 합니다.
처음 택배 노동자들은 적은 수입이 아니라 과로에 따른 사고 문제에 대한 대책을 제기했었는데요. 그러면서 나온 게 분류인력 투입이었던 겁니다. 지난 1월 1차 합의를 거쳐 분류인력 투입을 1년 유예하면서 실천하지 않아 파업에 이르게 된 거였습니다.
오늘 합의가 이뤄지면서 내년 1월부터는 택배기사가 아닌 택배회사가 책임지고 인력을 투입하기로 결론이 지어졌습니다. 한진택배와 롯데 택배는 민간 택배사들을 올해 초 1차 합의 때보다 분류인력을 천명 더 투입하기고 했으며, 노동시간은 주 60시간, 하루 12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참고로 택배비 150원 이상하면 노동자 수수료 인상은 8원 정도라고 하네요.
우체국 택배 파업 언제까지?
택배 노동자 중 노조에 가입한 인원은 10% 안팎이라고 합니다. 현재 파업이 진행 중이라고 해서 전국적으로 물류가 마비되고 있지 않은 이유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택배 노조의 절반 이상인 우체국 택배 노조는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데요. 우정사업본부가 개별 분류 체계를 도입하겠다고는 했지만 노조와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분류 대가 미지급 논란이 남아 최종 합의는 18일로 미뤄진 상태입니다.
우체국 택배 시장 점유율 10% 초반
연간 업계 2~3위 수준 물량 처리
한편 우체국은 택배 사업 철수를 논의하고 있으며, 우체국 택배업을 '소포 업'으로 전환한다고 합니다. 우체국 배송 근무자는 공무원 신분인 '집배원'과 개인사업자인 '위탁 배송원'으로 나뉘는데요. 위탁 배송원은 민간 택배사와 같은 구조로 우체국과 계약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약 3,000명의 위탁 배송원은 대부분 민주노총 산하 택배 노조에 가입돼있습니다.
우체국이 택배를 폐지할 경우 3,000여 명의 위탁 배송원은 실직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요. 폐지 논의 과정에서 우정노조와 택배 노조 간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택배 파업 지역
서울 지역 택배 기사들은 대부분 비노조원이어서 가장 많은 물량을 책임지고 있는 CJ 대한통운은 서울 배송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운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CJ대한통운
동해, 춘천,
성남, 용인, 여주, 화성, 오산
대전, 광주, 울산, 정읍, 대구, 거제, 창원, 마산
17일 울산, 춘천, 이천, 분당 운송장 출력된다고 합니다.
롯데 택배
서울 은평구
창원, 진주, 이천, 울산 남구
한진택배
고양, 성남, 이천, 용인
거제, 군산, 울산, 정읍
로젠택배
부산 사하구·진구
울산, 울주, 경주
편의점 GS25
경기 성남
이천, 춘천
우체국 택배
경기도 고양 일산, 고양 덕양, 화성 동탄, 성남 분당, 시흥, 용인 수지, 용인, 안산(대부도 제외), 김포
세종, 경북 경주, 광주 남구
택배 파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난 한 해 택배 상자 수가 33억 개였다고 합니다. 한 사람이 평균 60번 이상 택배를 이용하는 수치인데요. 택배기사 과로사 기사가 더는 나오지 않게 이번 합의안은 잘 지켜졌으면 합니다.
블로그 추천 글 더 보기
국민 내일배움카드 총정리 - 지원자격, 신청방법, 사용처
알뜰폰 요금제 - 헬로모바일 6월 한정 혜택 (+ 알뜰폰 허브)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J대한통운 택배 파업 지역 (0) | 2021.06.17 |
---|---|
40대 50대 백신접종시기 - 코로나 백신접종 후 주의사항 (0) | 2021.06.10 |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해외여행 가능한 나라 - 자가격리 면제 국가 (+트래블 버블) (0) | 2021.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