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요금 동결 / 한국전력 3분기 /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방법
한국전력이 3분기 전기요금을 동결했습니다. 현재 소비자물가 등락률은 작년 대비 2.6%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에 한전은 '국민 생활 안정을 위해서'라는 명목 하에 3분기 전기요금을 인상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전기요금 동결 내용과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방법 정리했습니다.
1. 3분기 전기요금 동결
21일 한전에서는 7월~9월분인 3분기의 전기요금을 지난 2분기와 변동 없이 적용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전기요금 동결에 대한 이유는 코로나의 장기화와 2분기에 높은 물가 상승률로 인해 어려운 국민 생활 안정을 도모할 필요성과 1분기 조정단가 결정 시에 발행했던 미조정액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전은 7월~9월분 최종 연료비 조정단가를 2분기와 같은 kWh당 -3원으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한전은 직전 3개월인 3월~5월간 유연탄 가격은 세후 기준 kg당 평균 133.65원이며, LNG 가격은 490.85원, BC유는 521.37원으로 유가 등을 중심으로 실적연료비가 2분기 때보다 크게 올랐지만 이를 반영하지 않고 전분기와 동일하게 묶어놓았습니다.
하지만, 7월부터 월 200 kWh 이하의 전력을 사용하는 일반가구의 주택용 필수 사용 공제 할인액이 월 4,000원에서 → 2,000원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전력 사용량이 적은 1인 가구나 2인 가구의 경우 전기 요금이 매월 2,000원씩 올라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용 전력에 부과하는 전기 요금 기본 할인율의 경우에도 현행 50%에서 25%로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산업부는 하반기에도 현재와 같은 높은 연료비 수준이 유지되거나 연료비 상승추세가 지속되면 4분기에는 연료비 변동분이 조정단가에 반영되도록 검토하겠다고 합니다. 4분기에는 전기요금 인상 방향으로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입니다.
2.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방법
전기 사용량이 많은 여름 이번 달 전기요금이 걱정될 때, '전기요금 미리 보기 서비스'로 실시간 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과 PC에서 실시간 전기사용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 고객번호(동호수) 조회 후 현재 계량기 값 입력
- 계량정보 활용 사용량 예측
- 실시간(예상) 사용량, 실시간(예상) 전기요금 확인
<PC 전기요금 조회방법>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누리집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①'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을 검색하면 제일 상단에 검색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상세조회란'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이용해도 되지만 번거롭다면 옆에 '요금계산비교' 창에서 로그인하지 않고 조회가 가능합니다.
②'요금계산비교' 창을 선택한 후 왼쪽에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탭을 통해 들어갑니다.
③'전기요금계산기'를 눌러보면 집의 형태에 따라 계산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주거형태를 선택을 먼저 하게 됩니다. 아파트인 경우엔 '고압 아파트'를 그 외 주거형태이면 일반주택을 선택해 주세요.
④고객번호를 모른다면 '고객번호 확인' 탭을 선택하면 '고객번호 조회'창이 뜨니 어렵지 않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⑤주소를 입력하면 아래 '고객번호'가 조회됩니다. 고객번호와 동/호수를 입력한 후 '조회'를 선택해 주세요.
⑥현재 계량기 값을 입력한 후 '요금 조회' 탭을 선택하면 사용기간에 따른 상세한 계산내역이 뜹니다. 기본요금부터 그 외 부가가치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전기요금 조회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스마트 한전' 앱을 다운받아 같은 방법으로 조회하면 됩니다.
매달 고지서가 오긴 하지만 자동이체를 걸어두었다면 여름에 생각지도 못하게 전기폭탄을 맞기도 하는데요.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엔 중간에 얼마나 썼는지 체크하고 전기폭탄에 미리 대비하세요.
블로그 추천 글 더 보기
'정보 > 돈이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 현금전환 간단하게 끝내기 (+현금화 서비스 어카운트인포) (0) | 2021.06.23 |
---|---|
경기도 소비지원금 2탄 놓치지 마세요! (0) | 2021.06.10 |
알뜰폰 요금제 - 헬로모바일 6월 한정 혜택 (+ 알뜰폰 허브) (0) | 2021.06.10 |